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영양분자유전학 연구실

영양분자유전학은 생명과학의 기본이 되는 생물학과 화학을 기초학문으로 하고, 이에 영양학을 접목시켜 유전적으로 접근하고자 한 학문이다. 생명체의 대사에 대한 이해와 물질에 대한 분자수준에서의 화학적 분석을 통하여, 영양적으로 이로운 물질을 발견하고 기능성 식품 및 약제로의 응용과 개발을 이끌어 낸다. 이를 위해 본 연구실에서는 세포 실험을 통해 기작을 규명하고, 여러 생화학적 분석방법과 최근 경향에 맞춘 단백질체학, 유전체학 기술을 이용하여, 영양소 및 식이성분에 대한 효과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동물실험을 통해 대사성 질환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본 영양 분자 유전학 연구실에서 최근까지 수행한 연구의 흐름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세포사멸 기전 및 식이성분에 의한 조절 작용연구, 인슐린 저항증에 따른 퇴행성 신경질환 및 간 질환 발병기전 연구, 태내 후생 유전학적 요인에 대한 대사성 질환 발병기전 연구, omics기술을 기반으로 한 된장의 항 염증 및 항 산화 기능성 연구 등을 수행하며, 기존의 식품영양학과의 카테고리에 묶이지 않고,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분야

The biochemical, physiological, and epigenetic functions of sulfur amino acids and folic acid Role of endoplasmic reticulum stress and autophagy in the development of diseases Role of nutrients and dietary components in regulation of gene expression and stability

연구실 : 서울대학교 222동 631호

전화 : 02-880-8773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