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식품영양학은 식생활을 통해 인간의 건강을 증진하고,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문입니다.

식품영양학은 안전, 건강, 기호의 모든 측면에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식품의 개발단계에서부터 이를 제공하고 분배하는 체계, 나아가 이러한 식품의 섭취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연구하는 융합 응용학문입니다. 식품영양학과에서는 이와 같은 식생활 전반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생산하고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현장 적용에 대하여 연구하고 교육합니다.

현대 사회의 급격한 사회적, 기술적, 환경적 변화는 새로운 식생활 환경을 초래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인간의 건강과 삶의 질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식품영양학과의 교육 목표는 급변하는 생활환경에서 직면하는 식생활의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식품학과 영양학의 학문적 토대 위에서 기초과학적인 역량, 창의적 융합역량, 종합적 사고역량, 소통협력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식품영양학과의 교육과정은 전공기초과목과 전공심화과목(식품학, 영양학, 식품‧영양 융합), 인턴십 과목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2015학년도부터는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을 돕기 위하여 학사과정에는 식품영양학의 이해, 식품영양커뮤니케이션, 식품영양정책, 식품영양산업‧연구 인턴십을 대학원과정에 리테일서비스 세미나 교과목을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2012학년도부터 임상영양사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임상영양분야의 인재양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현재 약 120명의 학부 학생들과 약 60명의 석, 박사과정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졸업생들은 식품 및 급식산업체, 연구소, 대학 등의 교육기관, 정부‧공공기관, 의료기관 등으로 진출하여 사회 전반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학과장 홍 재 희
한국어 (Korean)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